컨텐츠상세보기

은퇴 후 30년을 준비하라 (커버이미지)
은퇴 후 30년을 준비하라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오종남 지음 
  • 출판사삼성경제연구소 
  • 출판일2009-12-2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진 시대, 삶의 질은 얼마나 향상되었는가?

먹는 것이 어렵던 시절에는 모두들 의식주만 풍요로워지면 행복해질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먹는 문제보다 사는 문제가 더 고민인 요즈음, 우리는 예전에 비해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지만 정말 궁핍했던 때보다 행복해졌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경제 발전과 삶의 질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보는 것이 절실한 시점이다. 우리는 지금 배고팠던 시절보다 얼마나 더 행복한가? 행복한 상태에 이르는 방법 또한 사람마다 다르다. 통계청장, 한국인 최초의 IMF 상임이사를 역임한 바 있는 저자 오종남은 공직에 오래 몸담으면서 쌓은 경험과 통계수치를 바탕으로, 행복에 이르는 길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행복 강사’다. 이 책에서 그는 행복을 마음의 문제, 삶의 자세의 측면에서 다루면서, 마음으로부터 행복에 이르는 길을 만들어나가라고 한다.
저자는 쉽게 읽고 공감할 수 있는 사례들을 곁들여 행복에 이르는 길을 설명해나가고 있다. 먼저 1장에서는 기러기 가족, 부모의 과잉보호, 요즘의 부부 풍속도 등을 예로 들어 현 세태를 꼬집으면서, 행복해지려는 마음 자세를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가꾸어나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2장에서는 자신만의 ‘행복 지수 공식’을 제시하며, 행복 지수를 높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트리플 30세대, 물질적 풍요보다 더 중요한 행복 마인드를 키워라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1960년 52.4세에서 2008년에는 80.1세가 되었다. 이런 식으로 늘어난다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수명이 90세가 될 날도 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트리플 30’이라는 공식으로 이런 세태를 설명한다. 우리 부모 세대가 부모 밑에서 30년, 부모 노릇하며 30년, 그리고 환갑 이후에는 얼마 남지 않은 ??여생’을 보냈다면 21세기의 우리 세대는 환갑을 지내고 나서 또 다른 30년을 보내야 한다. 이 마지막 30년이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늘어난 평균수명은 재앙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마지막 30년을 시간적?정신적으로 여유 있게 즐기며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환갑 이전에 꾸준한 저축과 투자로 노후를 준비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더불어, 여유 있고 행복한 삶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가야 한다. 저자는 자식 교육에 지나치게 열을 올리느라 부모만 있고 부부는 없는 지금의 세대, 과잉보호로 인해 모든 아이들이 공주님, 왕자님이 된 세태, 금슬 좋은 부부의 중요성 등을 사례를 들어 제시하며, 자식도 나라도 책임져줄 수 없는 노후를 위해 마음의 터를 닦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생 행복 지수를 높이는 비밀

행복 지수를 높이는 환경도 있고, 낮추는 환경도 있지만, 개인이 받아들이는 정도에 따라 그 영향력은 달라진다. 세계적인 빈곤국이면서도 국민 행복 지수는 세계 8위인 부탄은 우리에게 생각할 거리를 준다. 부탄 정부는 쓸데없는 욕망을 부추기는 광고를 금지하는 등 국민 행복 지수를 높이기 위한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국민들로 하여금 정신적 가치에 집중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남부러울 것 없어 보이는 조건을 갖추고도 자신이 가진 것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더 갖지 못해 괴로워하는 사람들의 사례를 곁들여, 바라는 것이 클수록 불행해지고 바라는 것이 작을수록 행복해지는 단순한 행복 지수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행복 지수 = 가진 것/바라는 것]이라는 ‘행복 지수 공식’에 따르면 ??가진 것’을 늘리기보다는 ??바라는 것’을 줄여야 행복해질 수 있다. 저자는 과욕 때문에 불행해지기보다는 욕심을 버리고 현재에 만족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라고 역설한다.

영국 BBC 방송의 특집기사에 따르면 행복은 스마일 모양이라고 한다. 일생에 걸쳐 삶의 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한 조사에서 만족도는 15~20세 사이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나이가 들수록 만족도는 낮아졌다. 개인에 따라 만족도가 높은 시기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여러 가지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중년 이후에 얼마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인가는 그 이전에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달려 있다. 50대 이후를 행복하게 보내기 위한 지침을 담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어느 연령대에 있든 상관없이 많은 독자들이 인생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52년 출생.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SMU)에서 경영학석사와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75년,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입문하여 경제기획원과 재정경제원에서 주로 일했다. 청와대에서는 정책·건설교통·산업통신·재정경제 네 분야에서 대통령 비서관을 지냈으며, 통계청장, 한국인 최초의 IMF 상임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과학기술혁신 최고과정 주임교수와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으로 일하고 있으며, 삼성증권, GM대우 등의 사외이사, Scranton Women's Leadership Center 이사장, 서울 현대고등학교 재단 상임이사, UNICEF 이사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인 당신의 미래》(2005)가 있으며 KBS 1 라디오 〈김방희의 성공예감〉에서 “행복한 경제??코너에 출연하고 있다.

목차

발간사

머리말



제1장 행복은 준비하는 자에게만 주어진다



01 세 번째 30년이 다가온다

- 쑥스러운 환갑잔치

- ‘트리플 30’ 인생

- 사오정과 오륙도

- 기대하기 힘든 나라 보험



02 자식들이 대안인가?

- 예비군 훈련장의 추억

- 왕자와 공주가 된 아이들

- 세상에 나온 마마보이들

- ‘둘이서 한 명’에서??한 명이 둘’을

- 자식 보험이 깨지고 있다



03 우물쭈물하다가는 늦는다

- 우골탑

-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고

- 가족의 부모 부양 41%뿐

- 인생의 3대 바보와 3대 실패

- 믿을 수 있는 건 자기 보험뿐

- 조삼모사의 재해석



04 부부, 행복의 시작과 끝

- 기러기 가족의 비극

- 부모는 있고 부부는 없다

- 요즘 부부 풍속도

- 부부가 될 때도 준비가 필요해

- 다섯 가지 욕구를 통해 본 부부 관계

- 금슬 좋은 부부의 경제적 가치

- 황혼 이혼, 대입 이혼



05 일과 행복

- 선공후사, 선사후공

- 가장의 귀환

- 애완견을 껴안고 조수석에

- 일과 생활의 균형



제2장 실전! 행복 지수를 높여라!



01 행복 지수 높이기

- 행복한 인생 설계

- 행복은 노력형

- 여러분! 행복하십니까?

- 행복의 조건

- 행복을 훼손하는 환경

- 행복 지수 = 가진 것/바라는 것

- 욕심을 다스리는 자

- 원숭이와 복권

- 넘치는 행복을 나누자

※ 건강한 노후를 위한 지침



02 노후 준비의 열쇠, 자녀 교육

- 동물의 지혜

- 자식 투자, ‘올인’에서??하프인’으로

- 예측 불가의 미래

- 기본을 다지는 교육을 시키자

- 좋아하는 일을 하게 하자

-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계발하고

- 실력과 싸가지를 겸비하도록

- 모국어의 중요성

- 학력 위조와 학벌 사회

- 학벌 사회를 이겨내는 방법

- 성인이 된 자녀는 성인으로 대하길



맺음말

한줄 서평